대흥교회

경건에 이르도록 네 자신을 연단하라

(딤전 4:7)

▶사역철학
우리는 목장 사역이야말로 성경적 요구이며, 사회 문화적 요구라고 믿는다. 목장사역의 정착과 확장은 이 시대를 향한 주님의 위대한 선교명령 (마28:19-20)과 위대한 사랑계명(마22:27-39)에 순종하고 사도행전적 초대교회의 이상(행2:42-47)을 실현하는 가장 효과적인 성취라고 믿는다. 따라서 우리는 목장 사역에로의 헌신이야말로 주님을 기쁘시게 하는 가장 구체적인 삶의 양식이요, 사역의 방법이라고 믿는다.그리고 우리는 궁극적으로 목장 사역의 열매는 영혼구원과 예수 제자로의 전인적 성숙 그리고 목장의 재생산으로 나타나야 한다고 믿는다.


▶사역비전
교회안에서 지역과 연령 그리고 다른 특성별로 교우들에게 안정적인 가정 교회와 같은 소그룹 공동체를 제공하여 교회 정착과 구원 그리고 영적 성숙과 공동체적 사역(선교, 제자, 은사계발, 목양 등)을 실현하도록 섬기며 더 나아가 목장 재생산(분가)을 통한 하나님 나라 확장에 기여하고자 한다.


▶셀목장구성
셀은 기혼자와 미혼자, 남자와 여자, 성인과 어린이들이나 이들을 혼합하여 구성할 수 있고 또는 연령층으로, 취미그룹으로, 특정 직업으로도 구성할 수 있다. 기존의 지역별 구성을 존중하나, 앞으로 배가되는 모든 목장지역에 얽매이지 않고 전도자와 피전도자(열린모임으로 초청된 사람)와의 관계에 근거해 개척 혹은 분가된다. 따라서 목장교회는 다음과 같은 여려 유형이 있을 수 있으나 어느 형태이든 기존의 교제나 취미활동으로 끝나지 아니하고 더 나은 신앙생활과 가정생활과 사회생활을 위하여 주일 설교 말씀의 실생활 적용을 강조하며 자유롭고 개방적인 나눔을 통하여 사역과 돌봄 구조의 공동체여야 하며 배가의 생명력을 가져야 한다.


①지역 기반 목장 ②직장 목장(같은 직장, 같은 직업, 신우회 중심) ③부부목장 ④관심 기반 목장(여러 형태의 취미 목장) ⑤돌봄 기반 목장(이혼자 목장, 사별자 목장)


(1) 가족구조의 형성
교회를 지칭하는 하나님의 집, 그리스도인들을 지칭하는 권속 (엡2:19), 하나님의 자녀(요1:12), 족속(엡3:14) 등의 말은 영어로 Household 즉 가족(가구,식솔)이라는 단어와 같은 의미이다. 다시 말해 성경적인 교회, 참된 교회란 바로 가족으로서 ('가족같은'이 아닌)의 관계와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말이다. 셀목장은 바로 이 필요에 대한 대답이며 교회의 교회됨을 온전케 하는 구조이다.


(2) 인적 구성
3명에서 시작하여 최고 12명으로 구성된다. 그리고 12명 이상이 되면 셀목장이 분가를 준비한다.


(3) 지역적 또는 특징적 구성
지역적 구성은 가능한 가까운 이웃과 같은 지역을 중심으로 구성하게 한다. 단 전도대상자를 품고 셀목장으로 인도한 사람은 지역과 관계없이 인도자와 태신자를 같은 셀목장에 편성할 수 있다.
또한 특성화된 목장을 구성할 수 있다. 부부목장, 취미별 목장, 직종의 목장, 사역목장 등 자신의 특성이 맞는 목장에 참여할 수 있다.


(4)목장에서의 역할 구성
a. 목자 : 셀목장을 돌보며 예비목자를 키운다.
b. 예비목자(intern) : 목자의 역할을 배우며 분가시 새로운 목자로서 섬길 준비를 한다.
c. 서기 : 셀목장 보고서 등 자료를 기록 및 보관하는 역할을 한다.
d. 회계 : 셀목장의 헌금을 관리한다.
e. 중보기도 담당 - 기도 제목을 나누고 중보기도 사역을 한다.
**그 외에도 찬양 인도자, 게임인도자 등 은사를 따라 사역을 감당할 수 있다.



▶5가지 셀 시스템
공동체, 복음전파, 리더십, 상호책임성, 새신자 양육이라는 셀목장의 다섯 가지 요소들이 생명력을 갖고 셀목장을 변화시키기 위해 반드시 기억해야 할 요소이다. 셀목장의 5가지 요소를 가능케 하시는 분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마18:20).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은 우리를 공동체로 이끄시기 위함이다. 우리는 바로 그의 죽으심을 통해 그리고 그와 함께 내가 십자가에 죽음을 통해 공동체에 속하게 된다.


▶셀목장 모임의 순서 5W
①환영, 마음문 열기
②찬양을 통한 경배
③말씀의 선포 및 적용
④복음 전파
⑤목회적 돌봄


▶셀목장 모임 인도법
1) 철저한 준비
2) 모임시간 엄수
3) 창의적인 질문
4) 긍정적이고 열린 분위기
5) 참여의식과 지체의식 조성
6) 방해요소의 최소와
7) 비공식적인 만남을 통한 유대관계
8) 분가의 비전
9) 셀목장 언약을 맺고 선포하기



▶셀목장 운영시 유의사항
1) 시간을 엄수해야 한다. 그러나 성령의 인도하심에 민감하게 따르는 것은 더욱 중요하다.
2) 금전거래는 없어야 한다.
3) 과다한 음식접대도 삼가는 것이 좋다.
4) 모임 장소는 목원들의 가정을 순서대로 돌아가는 것이 좋다. 형편에 따라서는 일정한 장소에서 모임을 가질 수 있다.
5) 부정적인 말(세상이야기, 정치이야기, 욕 등)의 사용을 하지 않는다.
6) 셀목장 모임에서 나누었던 이야기는 절대 비밀을 지켜야 한다. 이 약속을 어기는 것은 자기 가족의 치부를 벗겨 밖으로 내어 쫓는 것이나 다름이 없다.



▶목자의 임무
1) 목장의 책임자로서 목장 식구들의 영적 성장과 목장의 전반적 운영을 책임진다.
2) 목장모임을 매주 하며, 매주 목장의 결과를 보고서에 작성하여 보고 한다.
3) 매주 화요일 아침, 주일저녁에 있는 공부에 참석하며 목자수련회에 참석한다.
4) 목원들의 이름을 하나하나 불러가며 기도하며 성경을 읽고 큐티한다.
5) 목자는 교회에서 실시하는 훈련 (D-12)을 받아야 하며 장기적으로 훈련에 동참하지 못하는 사람은 목자가 될 수 없다.
6) 1년에 1명 이상 전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기도한다. 목표가 있어야 한다.
7) 새로 오시는 분들이 자신의 목장에 할당되면 그 주일에 심방하고, 목장모임에 정규적으로 참석하고 교인으로 정착할 때 까지 특별한 관심을 쏟는다.
8) 목원들이 자신의 은사를 발견하도록 돕는다.
9) 남을 섬기는 본을 보인다.
10) 예비목자를 훈련시킨다. (점진적으로 많은 일을 맡긴다.)


▶교구안내

 교    구

목    장

 담 당 교 역 자

심 방 권 사

1교구

101-141

김신명 목사

최혜심 권사

2교구

201-241

김성민 목사

문지영 권사

3교구

301-343

오성현 목사

문정희 권사

4교구

401-440

손성호 목사

이연경 권사

5교구

501-546

        목사

서진선 권사